『레버리지』 (롭 무어, 2016)

레버리지란,

돈을 벌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당신의 가치를 우선하고 그 외의 모든 것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기술이다. (p.14)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으로 현대 과학 기술로부터 최대의 이익을 얻는 방법이고, 삶과 비즈니스를 위해 타인을 활용하는 방법이며,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고, 모든 것을 아웃소싱하고, 이상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방법이다. (p.18)

라고 하여 특별한 비법이라도 있는 양 독자를 유혹하지만, 부(富)를 얻으려면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고, 가치가 낮은 모든 일을 아웃소싱하라.”라는 아주 간단한 내용이 전부이다. 그리고 그 내용은 이미 상식이다.

VVKIK 전략이란,

목표 의식을 명확하게 하고, 자발적으로 적절한 순간에 올바른 일을 하기 위해서는 V(Value, 가치), V(Vision, 비전), K(Key Result Area, 핵심 결과 영역), I(Income Generating Task, 소득 창출 업무), K(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전략이 필요하다. 이 전략은 행동에 관한 것이라기보다는 사고방식에 관한 것이다. (p.45)

시간관리에 대하여,

시간을 관리하겠다는 건 어리석은 생각이다. 시간을 관리하려고 할수록 당신은 점점 더 시간의 노예가 될 것이다. 시간은 계속 흘러간다. 시간은 당신을 신경 쓰지 않는다. 시간은 당신을 자기가 가는 곳으로 끌고 간다. (p.96)

당신은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 결정, 행동, 감정을 관리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져 있다. … 당신이 중요한 일을 하지 않거나, 삶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느라 분주하다면, 남을 부자로 만들어주면서 자신은 행복한 가정생활을 하지 못한다면, 그래서 혼란과 좌절감과 무력감을 느낀다면, 우선순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그것은 모두 당신이 자초한 것이다. 당신이 그렇게 되도록 자신의 시간을 허용했고, 시간이 변화를 만들어내지 못하게 막핬다. (p.97)

항상 당신의 시간을 평가하고 모니터링하라. 엄격하게 시간을 투자하라. 중요한 것은 당신이 얼마나 많이 일하는가가 아니라, 세상이 당신의 비전을 위해 얼마나 많이 일하는가이다. 당신이 사랑하는 일, 미래를 구축하는 일, 돈을 벌어다 주는 일을 할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하라. (p.100)

좋아하지 않는 일 중 대부분은 당신에게 있어서 최선의 가치가 아니다. 사랑하고, 원하고, 돈을 벌어다 주는 일을 하고 나머지는 위임하거나 레버리지 해야 한다. 싫어하는 일은 아웃소싱하거나 쓰레기통에 버려라. 이것은 남에게 당신의 책임을 미루는 것이 아니다. 당신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은 아마도 당신보다 그 일을 더 좋아하고, 더 잘할 것이다. 일감을 기여하고 자유를 얻어라. (p.101)

비즈니스 과제를 설정하고 처리할 때 참고하면 좋은 실행 원칙들에 대하여,

  • 당신에게 가치 있는 일을 가장 먼저 하라.
  • 업무를 건너뛰지 말고 당면한 일에 집중하라.
    이메일이나 페이스북을 확인하고 싶을 때마다 자기 자신과 대화하고 당면한 일에 집중하라. 처리해야 할 일 더미에서 빠져나오는 유일한 방법은 당면한 과제에 완전히 집중하는 것이다. 업무를 건너뛰면 뇌가 다시 작동할 때까지 시간이 낭비된다.
  • 개구리를 먹어라. (=어려운 일을 먼저 하라.)
  • 다른 사람에게 끌려다니지 마라.
  • 자신에게 솔직하게 질문하라.
    ‘내일’이라는 말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과 같다. 더불어 아홉 시간 동안 서류 더미와 씨름한 뒤 (즉 후순위 업무만 열심히 한 뒤) ‘열심히 일했다’라고 자신을 설득하려는 내면의 목소리를 주의해야 한다.
  • 하루 에너지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파악하라.
  • 유혹의 무균 공간을 만들어라. 

우선순위와 후순위를 구별하고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기술에 대하여,

  • 궤도를 점검하라.
    해당 업무가 가치 목록의 상위권에 있고, 비전에 다가가게 하고, 목표를 실현하게 하는 일이라면 그 일을 하라.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인계하거나 포기하라.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고 일을 지연시키는 모든 상황을 제거하라.
  • 목표라는 마약
    잠자리에 들기 전과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목표를 소리 내어 읽어라. 이것은 실제로 뇌와 무의식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 역 파킨슨의 법칙

처음 시작하는 기업가가 성장하려면 레버리지 스킬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처음 시작하는 기업가는 비용을 절감하고 하루빨리 기반을 잡아야 한다는 생각에 모든 일을 혼자 해내려고 한다. 그 근면성이 성장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기업가들이 실패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이름만 기업주일 뿐 실제로는 자신의 지시를 받는 노동자, 노예인 것이다. (p.186)

리더에게 주는 몇 가지 조언들

리더는 관리자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자율권을 제공하고, 직접 일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들이 제대로 일을 수행하지 못하더라도 간섭하거나 중재하고 싶은 충동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 그들을 고용하거나 업무에 합류시킨 것은 당신의 믿음과 신뢰다. 그들은 훌륭한 성과로 당신을 놀라게 할 수도 있다. (p.192)

구성원에게 신뢰와 책임감을 부여하라. 스스로 리드할 수 있도록 신뢰하라. 지시하기 전에 제안하라. 훌륭한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고, 그 아이디어의 소유권을 부여하라. 누구나 비현실적인 마감 기일을 싫어한다. 그들 스스로 일정을 결정하게 하고 시간적인 여유를 주면, 그들은 훨씬 분발해서 일할 것이다. 길고 지루한 회의는 줄이고 짧고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진행 상황을 점검하라. (p.196)

자신을 도와줄 중요한 사람들을 코칭하고, 훈련하고, 지원하는 시간을 뒤로 미루는 것만큼 어리석은 경영은 없다. 고용만 하고 교육하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더 혼란스러운 상황이 벌어지게 된다. 우선순위의 구분이 사라지고 장기적인 비전보다는 단기적인 손실을 막거나 당장의 수익을 올리는 일에만 시간을 빼앗기게 된다. 너무 바빠서 교육을 빼먹는 것은 마치 너무 바빠서 성장하지 않겠다는 말과 같다. 지금 당장 다이어리에 교육을 위해 절대 타협할 수 없는 불변의 시간을 적고 ‘삭제 불가’ 또는 ‘지우지 말 것’이라고 써넣어라. (p.204)

글쓴이

Sehee Park

Advocate for Innovators. Lawyer.

One thought on “『레버리지』 (롭 무어, 2016)”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