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독서모임 시작

아빠 독서모임을 시작했다. 비슷한 또래의 아이를 키우는 아빠들의 모임 같은 것을 생각해본 적이 있었고 정보공유 목적의 Facebook 페이지라도 만들어볼까 구상했던 적이 있었다. 그러던 차에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한 친구의 제안이 있어 독서모임에 합류하게 되었다.

이 독서모임은 의도적으로 같은 해에 태어난 아이를 기르고 있는 아빠들로 구성되었다. 직장에 육아에 바쁜 아빠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모임으로 진행된다. 구글 행아웃(Google Hangout)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꽤 편리했다. 독서모임을 하면서 각자 타이핑하며 기록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

첫 책은 이현경이 쓴 『태어나서살까지부모가알아야아기발달심리학』(한울림, 2007)이다. eBook으로 구입하고 나서야 이 책은 이미 절판되었고 2013년에 새 책이 출간되었다는 사실을 알았다. 새 책의 제목은 『태어나서살까지아기발달의모든발달놀이 200가지』이다. 아이의 발달에 맞추어 함께 할 수 있는 놀이가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어서 좋다.

이 모임을 주도하는 분께서 코칭을 업으로 삼고 계신 덕분에 독서모임 진행방법도 배울 수 있었다. 책을 미리 읽는 것이 아니라 모임에서 짧게 함께 있고 읽은 부분에 대하여 각자 감상을 공유하는 방식이라 사전 준비의 부담이 확 줄고 모임시간 자체를 밀도 높게 보낼 수 있었다. 모임을 마침과 동시에 각자 타이핑하며 기록한 것들이 모여서 전자문서가 만들어지니 가시적인 결과물이 뚝딱 만들어지기도 했다.

같은 처지(?)에 있는 아빠들과 육아 실수담을 나누고 육아 팁을 공유하며 아이와 관련하여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면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것도 정말 좋았다. 조리원을 나와서도 조리원에서 만난 엄마들과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는 엄마들이 있다고 하던데 그런 모임에서 이런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일까 싶기도 했다. 아이들이 좀 더 크고 날이 따뜻해지면 야외모임도 한 번 해보면 재밌겠다.

글쓴이

Sehee Park

Advocate for Innovators. Lawyer.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