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심을 받으세요

“결심(決心)을 받으세요.”란 표현을 종종 듣는다. 말인즉슨, 어떤 결심이든 내리기만 하면 그대로 하겠다, 라는 뜻이다. 당신 뜻대로 하세요, 니 마음대로 하세요, 랑은 또 다른 얘기이다. 당신의 결정대로 나 또는 우리가 하겠다는 말이니까.

이 세상에 내가 마음을 정한다고 해서 자연히 이뤄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일찍 일어나야지, 마음 먹어도 일어나지 않으면 그만이다. 아무리 결심(結心)을 해도 내가 실행하지 않으면 그 매듭은 맥아리 없이 풀려버린다.

대학 다닐 때도 고시공부에 대한 생각은 많이 했다. 그건 그저 공상이었지 결심은 아니었다. 그 공상이 후순위로 밀리고 밀린 건 해야 할 일보다 하고 싶은 일을 앞세운 탓이겠다.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하기는 싫지만 해야 할 일을 감내해야 한다는 역설을 인정하고 싶지도 않았다.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그냥 하면 된다. 이게 결심을 실현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허나 이건 어디까지나 고립된 개인에게나 통용되는 방식이다. 로빈슨 크루소나 척 놀랜드의 삶이다. 자유지상주의자의 세계에서나 써먹을 수 있는 방식이다. 만약 타인의 존중과 사회의 인정까지도 바란다면, 그것으론 부족하다.

하고 싶은 일을 더 멋지게 해내는 법. 나는 이제 그걸 배우고 싶다. 누군가는 “바로 그게 니가 말하던 ‘세상과의 타협’이다.”라고 되받아칠지도 모르겠다. 어쨌거나 지금 내가 서 있는 지점은 그렇다는 말이다. 판단은 각자의 몫이다.

글쓴이

Sehee Park

Advocate for Innovators. Lawyer.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