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 만화공화국

대한민국헌법에서 ‘민주공화국’의 ‘민주’를 ‘만화’로 치환하자는 시덥지 않은 농을 던질 정도로 만화를 좋아한다면, 만화공화국을 추천한다.

만화공화국은 신촌에 있는 만화방이다. ‘공간’에 정 주지 않는 내가 유일하게 자주 몸을 숨기는 곳. 울적하거나 시간이 붕 뜰 때엔 그저 슬며시 만화공화국 구석 자리에서 몇 시간이고 만화책을 본다.

신촌에서 3년째 살고 있는 나에게 만화공화국은 그만큼 특별한 공간. 게다가 한 때 (비록 매우 철없던 시절이긴 하나) 만화가가 되는게 꿈인 때도 있었을 정도로 ‘만화’에 대한 나의 애정은 꽤 특별했으니. 요즘도 왠만한 웹툰은 모조리 챙겨보고 있기도 하고. (그만큼 할 일이 없다는 소린가?)

인터넷을 떠돌다 만화공화국을 꽤 자세히 묘사한 ‘만화’가 있어 아래에 소개한다. 서울여대 학생들이 운영하는 슈먼닷컴에 연재되고 있는 이다의 서울여행기 중 신촌 편이다.

이 서울여행기의 처음이 신촌, 그 신촌 중에서도 만화공화국이라니 역시 B급 정서는 통하기 마련인가. 이 만화에는 만화공화국의 자세한 위치도 나와있고, 내부 사정 그리고 특장점도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아마 이 만화를 본다면 내가 유달리 만화공화국에 정을 주고 있는 이유도 충분히 납득할 수 있으리라.

(※ 위에 있는 이다님의 서울여행기로 가는 하이퍼링크가 잘 작동하지 않는 듯하여 현장을 보존할 목적으로 부득이 아래에 무단으로 전제합니다. 이다님 죄송해요.)

Xf92gQUptaXCaWSGXF9I

글쓴이

Sehee Park

Advocate for Innovators. Lawyer.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